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사전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산후 우울증 치료 방법 과 원인 (에딘버러 산후 우울증 진단 척도)

by twobins 2020. 12.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twobins입니다.

오늘은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산후 우울증 치료 방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산 후 육아를 시작하게 되면 아이를 얼마나 기대하였든, 아이를 얼마나 사랑하는지에 상관없이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 새로운 책임감, 자신을 위한 시간 부족을 고려할 때, 많은 산모들의 감정은 널뛰기를 하는데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를 만났지만 산모가 겪은 육체적 정신적 피로에 의한 산후 우울증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대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1. 베이비 블루스? 산후 우울증? 

대다수의 여성분들은 출산 직후 베이비 블루스 증상을 경험하는데요.

베이비 블루스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및 피로와 함께 분만 후 호르몬의 갑작스런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더 눈물이 나고 감정적으로 변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이는 분만 후 첫 이틀 이내에 시작하여 1 주일 전후에 최고조에 달하며 산후 두 번째 주 말에 점차 줄어드는 게 일반적입니다.


베이비 블루스는 완벽하게 정상이지만 몇 주 후에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악화되면 산후 우울증을 앓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2. 산후 우울증의 징후와 증상 및 자가진단 표


베이비 블루스와는 달리 산후 우울증은 더 심각한 문제이며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처음에는 산후 우울증이 정상적인 베이비 블루스처럼 보일 수 있는데요.

사실 산후 우울증과 베이비 블루스는 기분 변화, 눈물, 슬픔, 불면증 및 과민 반응을 포함한 많은 증상이 동일합니다.

 

아래에 해당 사항이 있으시면 산후 우울증에 대한 위험 신호입니다.

 

  • 남편을 피하거나 아기와 유대감이 잘 형성되지 않음을 느낄 때.
  • 감정이 잘 통제가 되지 않을 때
  • 아기가 잠든 상태에서도 잠을 자지 못하거나 식욕이 없을 때

 

아래 에딘버러 산후 우울증 척도 (에든버러 척도) 가 산후 우울증을 알 수 있도록 표준화된 검사도구입니다.

13 점 이상의 점수는 산후 우울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보다 철저한 평가가 필요함을 나타냅니다.

 

01.나는 재미있는 것을 보고 웃을 수 있었다.
(0점) 평소처럼 그럴 수 있었다.
(1점) 평소보다는 다소 덜했다.  
(2점) 평소보다 확실히 덜했다.  
(3점) 전혀 그러지 못했다. 
02.나는 흥미로운 일들을 기대하였다.
(0점) 이전과 비슷했다.
(1점) 이전보다 다소 덜했다.
(2점) 이전보다 확실히 덜했다.
(3점) 거의 그러지 못했다. 
03.나는 일들이 잘못되었을 때 필요 이상으로 나 자신을 책망했다.
(0점) 전혀 그러지 않았다.   
(1점)자주 그러지는 않았다. 
(2점) 일정 시간 동안 그랬다.   
 (3점)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랬다. 
04.나는 특별한 이유 없이 근심하거나 걱정하였다.
(0점) 전혀 그러지 않았다. 
(1점)거의 그러지 않았다. 
(2점)때때로 그랬다. 
(3점)자주 그랬다.  
05.나는 특별한 이유 없이 두려움이나 공포를 느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많이 그렇지는 않았다. 
(2점)때때로 그랬다. 
(3점) 많이 그랬다.
06.일상적인 일들을 감당하지 못했다.
(0점)  이전처럼 잘 대처하였다.
(1점)대부분의 시간 동안 잘 대처하였다. 
(2점) 때때로 이전처럼 대처하지 못했다. 
 (3점) 대부분의 시간 동안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07.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서 힘들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자주 그렇지는 않았다.
(2점) 때때로 그랬다.
(3점)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랬다.
08.나는 슬프거나 불행하다고 느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 자주 그렇지는 않았다. 
(2점) 꽤 자주 그랬다.
(3점) 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랬다.
09.나는 몹시 슬퍼서 울었다.
(0점) 전혀 그러지 않았다.
(1점) 가끔 그랬다. 
(2점)꽤 자주 그랬다. 
(3점)대부분의 시간 동안 그랬다.
10.나는 자해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0점) 전혀 그렇지 않았다. 
(1점)거의 그렇지 않았다. 
(2점) 때때로 그랬다.
(3점) 꽤 자주 그랬다. 

 


3. 산후 우울증의 원인과 위험 요인

호르몬의 변화

출산 후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수치가 크게 감소합니다.

갑상선 수치도 낮아져 피로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산모가 경험하는 혈압, 면역 체계 기능 및 신진대사의 변화와 함께 이러한 빠른 호르몬 변화는 산후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변화

출산은 수많은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가져오는데요. 분만으로 인한 육체적 고통이나 아기 체중 감량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신체적, 성적 매력에 대해 불안해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신생아를 돌보는 스트레스로 인해 산후 우울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산모는 항상 수면이 부족하며 또한 첫 아이인 경우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산후 우울증 대처 요령

1) 아기와 함께 안전한 애착을 만드세요


애착 이라고하는 엄마와 아이 사이의 정서적 유대감 은 유아기의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 말없는 관계의 성공은 아이가 충분히 발달할 수 있을 만큼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평생 동안 상호 작용하고, 의사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영향을 줍니다.

2)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친구와 가족이 해줄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 외에도 대화를 할 상대가 필요합니다.

당신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적어도 한 명 이상의 다른 사람과 공유해보세요.

인간은 사회적입니다. 긍정적인 사회적 접촉 은 다른 어떤 스트레스 감소 수단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스트레스를 덜어줍니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진화론 적 관점에서, 새로운 어머니는 출산 후 자신과 아기를 돌볼 때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3) 자신을 돌보세요

 

산후 우울증을 완화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을 돌보는 것입니다.

엄마의 의무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거품 목욕하기, 뜨거운 차 한잔 마시기, 향초 조명 등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찾으세요.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산후 우울증에 오신다면 적절한 대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상 산후 우울증 자가진단, 산후 우울증 치료 방법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