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 & 잡학사전

고슴도치 딜레마 뜻 고슴도치 딜레마 란?

by twobins 2021.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twobins입니다.

오늘은 고슴도치 딜레마 뜻 , 고슴도치 딜레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슴도치 딜레마 란 뭔가요?

추운 겨울 날, 한 무리의 고슴도치가 추위를 피하고 서로 따뜻하게 지내기 위해 함께 모이기로 결심하지만, 가까이 다가가면서 뾰족한 가시로 서로를 찌르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즉시 서로에게서 멀어지지만 차가운 공기가 고슴도치들을 다시 모이게 합니다. 그러나 다시 고통스러운 찌르기가 일어나고 그들은 결국 서로 뒤로 물러납니다.

이것이 고슴도치의 딜레마입니다. 종종 고슴도치 문제 라고 불리며 인간의 친밀감의 도전에 대한 은유입니다.

다시 말해, 고슴도치는 친해지기를 원하지만 서로를 다치게하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너무 가까워지는 것을 피하는 것임을 깨닫습니다.

 

2. 고슴도치 딜레마의 유래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 중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추운 겨울 어느 날, 서로의 온기를 위해 몇 마리의 고슴도치가 모여있었다. 하지만 고슴도치들이 모일수록 그들의 바늘이 서로를 찌르기 시작하였고, 그들은 떨어질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추위는 고슴도치들을 다시 모이게끔 하였고, 다시 같은 일이 반복되기 시작하였다. 많은 수의 모임과 헤어짐을 반복한 고슴도치들은 다른 고슴도치와 최소한의 간격을 두는 것이 최고의 수단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이 인간 사회의 필요로 인하여 인간이라는 고슴도치들이 모이게 되었지만, 그들은 인간의 가시투성이의 본성으로 서로를 상처 입힐 뿐이었다. 그리하여 인간들은 서로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예의를 발견하였으며, 이를 지키지 않으면 서로의 거리를 지키기 위해 거칠게 말해지곤 하였다. 이 방법을 통해 서로의 온기는 적당히 만족되었으며, 또한 인간들은 서로의 가시에 찔릴 일도 없게 되었다. 하지만 남을 찌를 수도, 자신을 찌를 수도 없었던 사람은 자신만의 온기로 추운 겨울을 보내게 되었다."

 

이는 고슴도치 딜레마의 유래가 되었습니다.

 

3. 고슴도치 딜레마는 어떨 때 사용이 되나요?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이러한 고슴도치 딜레마를 사회에서 각각의 인간이 서로에게 어떠한 느낌을 갖는지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였는데요.

고슴도치의 딜레마는 인간의 관계가 비록 좋은 취지에서 출발하지만,

'인간관계는 결국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서로에게 신중함과 약간의 거리를 두게 되는 상황' 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상 고슴도치 딜레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