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사전

흑사병 (사망자 수, 치사율, 페스트,종식)유럽 흑사병 총 정리

by twobins 2021.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twobins입니다.

코로나 19 와 같은 강력한 전염병으로 과거 유럽을 대강타한 흑사병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흑사병 사망자, 페스트 흑사병, 유럽 흑사병 기간 등 흑사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흑사병의 시작

 

 

흑사병은 1300 년대 중반에 유럽과 아시아를 강타한 전 세계의 파멸적인 전염병입니다. 흑해에서 온 12 척의 배가 시칠리아메시나 항구에 정박한 1347 년 10 월에 전염병이 유럽에 도착했습니다.

항구에 모인 사람들은 끔찍하고 놀라운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배에 탄 선원 대부분은 죽었고, 아직 살아있는 사람들은 심하게 아팠고 피와 고름이 흘러나오는 검은 종기로 덮여있었습니다.

시칠리아는 서둘러

 

"죽음의 배"함대를 항구 밖으로 내보내라고 명령했지만 그때는 이미 너무 늦었습니다.

 

향후 5 년 동안 흑사병으로 유럽에서 2 천 5백만 명 이상이 사망하였으며 이는 대륙 인구의 거의 1/3에 해당합니다.

 

“죽음의 배”가 메시나 항구로 들어오기 전에도 많은 유럽인들은 무역의 중심인 실크로드 경로를 통해 “대역병”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1340 년대 초에 흑사병 페스트는 중국, 인도, 페르시아, 시리아 , 이집트를 강타했습니다.

 

흑사병 의 원인이 된 병원균이 BC 3000 년경에 유럽에 존재했을 가능성 이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전염병은 2,000 년 전에 아시아에서 시작된 것으로 생각되며 무역선에 의해 전파되었을 가능성 이 있습니다.

 

 

 

 

2. 흑사병의 증상

 

유럽인들은 흑사병의 끔찍한 현실에 마주할 준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이탈리아의 소설가며 시인 인 조반니 보카치오 (Giovanni Boccaccio)는 “남성과 여성 모두 똑같이 질병이 시작될 때 사타구니 나 겨드랑이에 특정 부종이 생기며 일반적인 사과 크기 혹은 달걀 크기이었습니다. 그리고 점점 더 작아지며 퍼졌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은 전염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이상한 부종에서 피와 고름이 스며 나왔고, 그 뒤에 열, 오한, 구토, 설사, 끔찍한 통증과 같은 여러 가지 불쾌한 증상이 뒤 따랐고, 곧 죽음이 이어졌습니다.

 

 

 

3. 흑사병의 전염 경로

오늘날 과학자들은 현재 전염병으로 알려진 흑사병이 "Yersina pestis"라는 세균에 의해 전염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프랑스 생물 학자 Alexandre Yersin은 19 세기말에 이 세균을 발견했습니다.)
이 세균에 감염된 벼룩과 쥐의 물림뿐만 아니라 공기를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를 이동했습니다.

 

이 두 가지 해충은 중세 유럽의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될 수 있었지만, 특히 모든 종류의 배위에도 있었으며 또한 집에도 있었습니다. 이것이 치명적인 전염병이 유럽의 항구 도시를 잇달아 통과 한 방법입니다.

 

 

긴 부리가 달린 마스크는 오염된 공기를 차단하는 방독면이었고, 지팡이는 환자를 직접 접촉하지 않고 진료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었다

 

4. 흑사병의 당시 치료방법

의사들은 위험하고 관행과 같은 기술로 치료를 하였는데 향기로운 허브를 태우고 장미 수나 식초에 목욕하는 것과 같은 미신적인 관행에 의존했습니다. 또한 당시 의사들의 새 부리와 같은 방독면에는 각종 허브로 채웠다는 말도 있습니다.(흑사병 의사 방호복 또한 17세기에 이르어서야 나왔다 그전엔 아무런 보호 장비도 없이 환자들을 돌보았다)  분명한 건 이 시대든 저 시대든 의료진들의 사명감과 헌신은 지금과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한편 건강한 사람들은 병자를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의사들은 환자 진료를 거부하며 성직자들은 마지막 예식 또한 거부했습니다. 

질병의 생물학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흑사병이 일종의 신적 처벌, 즉 탐욕, 신성 모독, 이단, 음행 및 세속적인 것과 같은 하나님께 대한 죄에 대한 보복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논리에 따르면 전염병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의 용서를 얻는 것이었으며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는 방법이 이단자들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단적인 예를 들어 수천 명의 유대인이 1348 년과 1349 년에 학살되었습니다. 

 

 

 

5. 흑사병의 종식? 검역의 발명

전염병은 결코 끝나지 않았고 몇 년 후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베네치아가 통제하는 항구 도시인 라구사의 관리들은 도착한 선원들이 질병을 앓고 있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질 때까지 격리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확산을 늦출 수 있었으며, 질병의 확산을 늦추기 위해 격리기간을 30일 동안 그리고 40일까지도 격리를 하였습니다.

 

이는 전염병 검역의 기원이 되기도 합니다.

 

흑사병 전염병은 1350 년대 초까지 진행되었지만 전염병은 수세기 동안 몇 세대마다 다시 나타났습니다. 현대 위생 및 공중 보건 관행은 질병의 영향을 크게 줄였지만 제거하지는 못했습니다. 흑사병 치료에 항생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매년 1,000 ~ 3,000 건의 전염병이 발생합니다.

 

이상 오늘은 흑사병 사망자, 페스트 흑사병, 유럽 흑사병 기간 등 흑사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